안녕하세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부교수 김지민입니다.



BH 연구실(Building Healthineer Lab) Building(건축) + Health(건강) + Engineer(공학자)의 의미를 결합하여‘건축을 건강하게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비전을 실현해 나가는 연구 공간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건축은 단순한 구조물이 아니라, 사람의 삶의 질과 직결된 건강한 생활 환경의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BH 연구실은 실내환경질 향상을 중심으로, 사용자 중심의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건축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공기질, 초미세먼지, ·습도, 환기, 조도, 음향 환경 등 다양한 물리적 요소들을 측정하고, 이를 사용자의 인지 및 반응과 연계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람과 건물이 조화롭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센서 기반의 실험 연구, 환경 시뮬레이션, 필드 테스트, 건축 설계 적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문적 성과뿐 아니라 실제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용적 가치 창출을 지향합니다.


BH 연구실은 건축환경, 보건, 데이터 과학, 인지 심리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 연구를 통해 보다 정교하고 사람 중심적인 건축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산업체, 공공기관, 타 대학 연구진과의 협력을 통해 현장성과 확장성 높은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BH 연구실은 사람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 건축, 데이터와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과학적 설계, 그리고 차세대 Building Healthineer 양성이라는 세 가지 가치를 중심에 두고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BH 연구실의 연구 주제와 방향에 관심 있는 학생, 연구자, 산업체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따뜻한 조언, 그리고 활발한 참여를 기대합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부교수 김지민  

Jimin Kim, Ph. D.